2023년 8월21일부터 을지연습 실시, 을지연습 이유
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2023년 8월21일부터 을지연습 실시, 을지연습 이유

by 리시안셔스v 2023. 2. 9.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비상대비업무를 수행하는 훈련입니다.

올해는 8.21.(월) ~ 8.24.(목)까지 3박 4일간 실시한다고 하는데요. 을지연습이란 무엇이며 어떤 걸 하는 것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을지연습이란 (이유)

1968년 1월 북한 무장공비의 청와대 기습사건을 계기로 비정규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된 연습입니다.

매년 을지연습을 실시하며 문제점들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충무계획이 수립됩니다.

1976년부터는 군사연습과 정부연습이 통합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을지연습기간 하는 일

을지연습기간에는 공무원 및 정부 산하 조직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연가, 병가, 출장 등이 금지됩니다.





충무계획에 나온 시나리오대로 비상사태 발생 시 대피, 구조, 방어 훈련 등을 실시하는데요.

각 정부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국민을 보호하는 행동요령을 익힙니다.

예를 들면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군인과 경찰은 경계태세를, 소방은 응급환자 환자이송과 관련된 훈련을, 시군구청 행정기관은 어린이집, 노인시설 등 취약계층 대피훈련을 하며 각각 조직의 기능에 관련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이 기간에 관공서 등에 방문하시면 정문에 군복을 입은 예비군들이 방어태세를 구축하고 있는 모습도 보실 수 있고 화재대피훈련 등을 목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을지연습
을지연습(행안부 발췌)



을지연습의 효과

을지연습은 우리나라 안보환경하에서 국민들의 안보의식을 제고하고, 정부의 종합적인 전시대비계획과 그 태세를 점검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각 기관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국민을 보호하고 구조하기 위한 행동요령등을 익숙하게 하여 급박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실시하는 을지연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겐 다소 생소한 용어이긴 하지만 저 기간만큼은 안보의식을 가지고 함께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