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급여 부양의무자 조사 방법 (연봉1억, 고재산)
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조사 방법 (연봉1억, 고재산)

by 리시안셔스v 2023. 5. 4.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조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은 2021년 10월에 폐지되었으나, 고소득 및 고재산을 가진 부양의무자가 있다면 종전대로 적용합니다. 그 내용에 대해 말씀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조사 방법

    • 부양의무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담당공무원이 수급(권) 자가 제출한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전산에 있는 공적자료를 활용하여 부양의무 가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부양의무자는 수급자 기준 1촌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를 말합니다.
    • 부양의무자의 부양능력(소득 및 재산조사)을 조사합니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은 폐지되었으나 예외조건이 있습니다. 담당공무원이 공부상 자료를 이용하여 확인결과, 부양의무자 중 연소득이 1억 원(월소득 834만 원)을 초과하거나 일반재산 9억 원을 초과할 경우, 부양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아 수급자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여러 명의 부양의무자 중에 한 사람이라도 기준 초과자가 있으면 해당되는 경우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초과자가 없다면 부양의무자 소득 및 재산은 보지 않습니다. 
    •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담당공무원이 가정방문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부양받지 못한다고 판단한 경우, 부양의무자 조사를 제외하고 수급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부양의무자가 부양을 기피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라도 해외에 동반 출국한 기록이 있거나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었거나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자로 등재된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조사를 행할 수도 있습니다.

 

 

 

 

부양의무자 소득 및 재산 적용 범위

부양의무자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임대소득 등을 조사하여 적용합니다. 재산으로는 토지, 건축물, 주택, 항공기, 선박, 입목재산, 어업권 및 양식업권, 골프 등의 회원권을 적용합니다. 부채, 금융재산, 자동차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는 의료급여 대상자와 다르게 각종 공제가 적용되지 않으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조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위 기준은 생계급여에 한해서이며 의료급여는 기준 초과자가 아니더라도 부양의무자 소득 및 재산 조사를 실시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도움 되실만한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