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박캠핑에 필요한 준비물과 방법, 간단한 팁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박캠핑에 필요한 준비물과 방법, 간단한 팁

by 리시안셔스v 2023. 1. 9.

찬바람에 코끝이 시린 계절입니다. 프로 캠퍼들은 사계절을 가리지 않고 오히려 눈이 오는 설중캠핑을 즐긴다고 합니다. 짐을 꾸리는 걸 어려워하는 저는 간편한 차박을 더 선호하는데요.
오늘은 비교적 간편하게 차박을 즐기는 방법 및 준비물, 간단한 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차박의 방법

차박은 말 그대로 차에서 자는 것입니다. 차박의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그에 따라 이용하는 차량도 천차만별입니다.  차박을 즐기는 방법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캠핑카와 트레일러 

가장 편안한 형태의 차박입니다. 난방, TV, 침대, 화장실 등 모든 시설이 다 갖춰진 주거로도 손색이 없는 캠핑카와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즐기는 여행입니다. 


하지만 값비싼 캠핑카나 트레일러를 구입하는 일은 우리 같은 서민에게 어려운 일이죠.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요즘에는 대여업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캠핑카를 이용한 차박을 원하시는 분은 구입에 앞서 대여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차박 텐트 

차박 텐트에는 대표적으로 도킹 텐트, 꼬리 텐트가 있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어떤 형태인지 이해하시기 쉬울 것입니다. 

 

● 꼬리 텐트 

아래 사진은 필자가 꼬리텐트를 이용하여 실제로 캠핑한 사진입니다.  트렁크를 오픈하여 모양에 맞춰 텐트를 씌운 후 이용합니다.

 

10분 이내로 설치하고 철거가 가능하여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트렁크를 오픈해야 하기에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기도 합니다. 거실 공간이 따로 없어 타프를 따로 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1박보다는 가벼운 캠크닉에 적합한 텐트입니다.  

 

차박 캠핑방법 캠핑장에서 꼬리텐트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사진입니다.
꼬리텐트-설치-사진

 

● 도킹 텐트

도킹텐트도 차량의 트렁크와 연결해야 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단, 도킹텐트는 거실공간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트렁크를 닫은 후 텐트 내부에서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으며, 공간이 넓어 조금 더 쾌적합니다. 더운 여름날이 아니면, 타프도 따로 필요 없습니다. 

 

캠핑장에서 도킹텐트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사진입니다
도킹텐트-설치-사진

 

● 루프탑 텐트

차량 지붕 위에 설치하는 텐트입니다.  선루프가 있으면 내부에서, 없다면 외부에서 사다리를 통해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는 생활을 하고 윗 공간에서는 잠을 자는 형태입니다. 

 

이 텐트 역시 거실 공간을 활용하고 싶으면 별도의 타프 설치가 필요합니다. 

 

● 스텔스 차박 

스텔스란 단어는 항공기나 비행기 등을 만들 때 레이더 탐지를 못하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기술을 뜻합니다.  한마디로 차 안에서 지내고 있지만 바깥에서는 그냥 주차된 차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차량을 주차하고 캠핑의자 등의 용품 등을 설치하지 않고 조용히 쉬며, 잠만 자는 형식의 차박으로 요새 많이들 선호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차박 준비물

차박의 준비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에도 설명했다시피 차량만 있다면 사실 텐트는 성향에 따라 필요 여부가 나뉩니다.

 

스텔스 차박을 선호하시는 분은 텐트가 필요 없을 것이고 사생활과 거실공간을 신경 쓰시는 분들은 도킹텐트가, 약간의 그늘이 필요한 분은 꼬리텐트 등 성향에 따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 매트

차량텐트는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차박 자체가 차에서 잠을 자는 것이다 보니 매트는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가 편해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쏘렌토 차량을 타고 있는데 아무리 의자를 접고 펼쳐도 일자 형태의 잠자리가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매트를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평탄하게 잠을 청할 수 있습니다.  

 

전기매트 

다음으로는 전기매트입니다.  겨울철만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봄, 가을에도 날씨가 쌀쌀합니다.

 

주로 차박지가 도심이 아닌 외곽이며 산, 강과 같이 자연에서 많이 하시기 때문에 차량용 전기매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쾌적한 잠자리에 도움이 됩니다. 

 

파워뱅크 

캠핑장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필요가 없을 수 있으나, 노지 캠크닉과 차박을 즐기시는 경우 파워뱅크가 유용합니다. 

 

휴대폰이나 노트북 충전, 전기매트 사용을 위해서는 적정한 용량의 파워뱅크를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기구

부르스타, 주전자, 작은 프라이팬, 식기 도구 등이 차에 구비되어 있으면 간단하게 요리를 해 드실 수 있습니다. 

 

도심과 가까우면 근처 식당이나 편의점을 이용하셔도 되나, 차박지가 외곽이라면 곤란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장

겨울을 제외하고는 벌레가 정말 많습니다. 특히 여름철 산모기는 즐거운 캠핑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텐트에 기본적인 모기장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나 별도의 모기장이나 퇴치제를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텔스 차박의 경우에도 차량에 부착하는 모기장이 있으시면 보다 더 쾌적하게 주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생용품 

마지막으로 위생용품입니다.  샤워시설이 마련된 캠핑장이나 캠핑카를 이용하게 되면 편리하고 쾌적하게 씻을 수 있으나 노지 같은 경우 여건이 좋지 않습니다. 

 

요새 캠핑인구가 많아지며 휴대하기 간편하고 물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위생용품들이 많이 있으니 꼭 구매하셔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간단한 차박 팁

잘 알아보시면 노지라도 화장실 이용이 가능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차박지를 선정하실 때 미리 알아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휴대용 화장실, 샤워텐트 등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들도 많이 있으니 본인 상황에 맞게 잘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취침 전 창문을 열어놓기,  주차 시 사이드 브레이크 걸어놓기,  차량 내부에서 화기 사용 금지 등 기본적인 안전사고에도 반드시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차박캠핑 방법과 준비물, 간단한 팁을 말씀드렸는데요. 본인의 성향에 맞게 준비 잘하셔서 편안한 여행 즐기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