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스타강사 문단열 폐섬유증, 폐섬유증 원인과 사망률
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1세대 스타강사 문단열 폐섬유증, 폐섬유증 원인과 사망률

by 리시안셔스v 2023. 1. 14.

1세대 스타강사인 문단열의 근황이 공개되었습니다. 폐섬유증 투병 중이라고 하는데요. 폐섬유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원인과 증상 그리고 사망률 등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강사 문단열 대장암 진단 이후 폐섬유증 투병

문단열 씨는 스타 영어강사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인물인데요. 작년 1월 폐섬유증 진단을 받고 강원도 양양에서 홀로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문단열 씨는 과거 사업실패 빚으로 인해 쉼 없이 달려오다가 암에 걸리게 된 것 이라며 지나온 시간들을 후회하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문단열 씨는 90년대 초반 학원을 개원하였습니다. 수강생이 1,300명이 되었고 순수익이 40억 원대로 성공하자 사업확장을 하며 승승장구하였는데, 직후 IMF를 맞게 되었고 고난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방송 출연으로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였으나 20년간 30억 원의 빚을 갚는 동안 몸과 마음이 많이 망가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문단열 씨가 투병 중인 폐섬유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증상과 치료법, 확진 후 사망률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폐섬유증 원인

폐 섬유증은 폐가 점점 굳어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우리 몸속 호흡기 세포 사이 조직간질에 콜라겐 같은 기질 단백질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염증반응 및 섬유화가 진행되며 폐가 굳어지는 것이죠.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며 숨 쉬는 게 힘들어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발병률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폐섬유증 질환은 특발성 폐섬유증과 간질성 폐섬유증으로 구분하는데요.
특발성 폐섬유증은 정말 원인이 없이 서서히 진행되며 50세 이상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간질성 폐섬유증은 자가면역질환 또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복합적으로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래도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진단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폐섬유증 증상과 치료법

주 증상은 마른기침입니다. 감기나 천식과도 비슷하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다가 나중에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심하면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저산소증으로 인한 심장기능 저하로 사망할 수도 있으니 이러한 증상 발생 시 반드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약물치료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고 하니 반드시 금연하시고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을 취하셔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특발성 폐섬유증 확진 후 5년 내 사망률 50%

폐섬유증에는 특발성과 간질성이 있는데요. 특발성의 경우 확진 후 5년 내에 50%의 사망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평균적인 것이며 환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비록 투병 중이지만 현재가 가장 행복하다는 1세대 스타강사 문단열 씨의 빠른 쾌유를 빌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