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이별! 강아지가 무지개 다리 건넜을 때 장례업체 고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반려견 이별! 강아지가 무지개 다리 건넜을 때 장례업체 고르는 방법

by 리시안셔스v 2022. 12. 2.

작년에 사랑하는 강아지를 잃은 적이 있습니다. 예고 없는 이별로 정신없는 가운데 겨우 보내주었습니다.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고 상술에 속아 마음을 다치기도 했습니다.
소중한 강아지와 아름답게 이별하는 법! 좋은 장례 업체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무지개다리를 건널 때

강아지가 아프거나 이별이 오는 걸 직감할 때 얼마나 마음이 아프고 상심이 클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작년 멀쩡하던 강아지를 잃은 적이 있습니다. 오전에 사료도 잘 먹고 잘 뛰어놀았는데 저녁에 갑작스럽게 경련을 일으키며 무지개다리를 건넜습니다.


그때 심정은 아직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으며 잊고 싶은 기억입니다. 가까스로 정신을 차리고 강아지의 사망을 확인받고 수의사 선생님께 폐기물 처리라는 표현을 쓰셨을 때 너무 당혹스러웠습니다. 이후 인터넷 등을 찾아 장례 문의를 하였지만 돈 이야기가 먼저 나오는 모습에 경악하기도 했습니다.


그 기억을 더듬어 본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침착하게 준비하실 수 있도록 제가 겪은 장례 절차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강아지 장례 절차

강아지가 사망할 경우, 사망 판정을 받으면 바로 장례 업체를 찾게 됩니다. 인터넷에 정말 많은 업체들이 있는데 그곳에 문의를 하여 장례 일정 등을 잡습니다.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사망 시 바로 부패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집에서 마지막 모습을 기억할 수도 있습니다. 장례업체와의 일정을 잡은 후 강아지가 생전 좋아했던 옷, 사료, 꽃, 그리고 장례에 쓰일 사진 등을 준비하여 업체로 강아지와 함께 이동합니다.

 

 

 

 


업체별로 다르겠지만, 딱 한 마리의 강아지 장례절차를 진행하는 곳도 있고 여러 강아지들의 장례를 동시에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전자인 업체를 방문하였고 앞에 계신 분들이 미처 끝나지 않아 대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보통 2~3시간이며 강아지 장례지도사가 염을 하는 과정을 다 보여주며 진행합니다. 염을 다 한 뒤 가족들과 마지막 작별의 시간을 줍니다. 그때 사진들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틀어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작별의 시간이 끝나고 화장을 할 준비를 합니다. 강아지가 좋아했던 옷과 사료 등을 넣고 수의를 입혀 화장을 진행합니다.


화장이 끝난 후 강아지의 뼈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뼈를 그대로 가져갈 건지 분쇄하여 가져 갈 것인지 선택합니다. 저는 워낙 강아지가 작아서 그냥 뼈 모양 그대로 가져갔습니다.


안 가져가시고 일정 사용료를 지불하고 납골당에 안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자주 보러 못 오는 경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화장터이기 때문에 외곽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마음과 달리 자주 방문하지 못하게 됩니다. 위의 방법대로 모든 장례절차를 마치고 이곳에서 강아지의 화장을 했다는 확인서 등을 받고 장례비용을 지급하며 마무리가 됩니다.

 

좋은 장례업체 고르는 방법

저는 위 방법으로 장례를 진행하였는데 다른 업체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장례 업체 고르는 과정에서 슬픔을 느끼기도 전에 돈 얘기부터 하는 업체들도 있고 강아지를 사랑하는 마음을 이용하여 비싼 용품을 구매하는 업체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장례 업체를 골랐던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관의 비용이 천차만별인 곳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인으로서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을 이용하여 고급 관을 쓰도록 유도하며 고급관을 구입하지 못하는 주인들에게 비참함을 안깁니다.

둘째, 화장을 한 뒤 기념 용품(스톤 목걸이 등)을 지나치게 요구하는 경우도 피하시면 좋겠습니다. 스톤 목걸이 등을 하면 몸에 지닐 수도 있지만 과정상 강아지를 두 번 아프게 하는 일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셋째, 가능하다면 최대한 정해진 시간 내 한 마리의 강아지만 장례 하는 업체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여럿이 하게 되면 정신이 없고 충분한 애도의 시간이 없기 때문에 나중에 후회할 일이 생긴다고 들 합니다.

넷째, 진심으로 강아지를 사랑하는 장례지도사가 진행하는 업체에 방문하십시오. 같은 아픔을 겪고 있는 분이 공감을 잘해주시다 보니 주인도 위로받습니다.

저의 경험담을 토대로 강아지와의 갑작스러운 이별, 강아지가 무지개다리를 건넜을 때 절차와 좋은 업체 고르는 팁을 알려드렸는데 정말 소중했던 가족이었기에 이별의 순간도 아름답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